본문 바로가기
movie

테넷, 크리스토퍼 놀란의 가장 복잡하고 퍼즐같은 스토리

by 오!해피 2023. 9. 2.
반응형

 

테넷 TENET, 2020

  • 2020.08.26 개봉
  • SF, 첩보, 액션, 테크노 스릴러 / 150분 / 12세 이상 관람가
  •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 출연 : 존 데이비드 워싱턴, 로버트 패틴슨, 엘리자베스 데비키, 케네스 브래너 외
  • 줄거리 : 시간의 흐름을 뒤집는 인버전을 통해 현재와 미래를 오가며 세상을 파괴하려는 사토르(케네스 브래너)를 막기 위해 투입된 작전의 주도자(존 데이비드 워싱턴). 인버전에 대한 정보를 가진 닐(로버트 패틴슨)과 미술품 감정사이자 사토르에 대한 복수심이 가득한 그의 아내 캣(엘리자베스 데비키)과 협력해 미래의 공격에 맞서 제3차 세계대전을 막아야 한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테넷(Tenet)>은 과학적인 요소와 역동적인 액션을 결합한 작품으로, 시간을 주요 주제로 다루며 현실과 과거, 미래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탐구합니다. 시간 여행을 주제로 한 영화 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방식으로 이를 다루고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을 역전시키는 기술을 사용하는 '테넷'이라는 비밀 조직과 그들의 임무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은 <테넷>에서도 그의 강점인 액션을 적극 활용합니다. 시간의 역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화려하고 아름다운 액션 시퀀스는 관객을 끌어들이며 숨을 죽이게 만듭니다. 과학, 시간, 현실, 역사에 대한 복잡한 주제들을 다루면서도 역동적인 액션과 화려한 시각 효과를 제공하는 영화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역량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영화는 여러 번의 시청과 함께 논의하고 이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에 도움이 되는 이론

열역학 법칙 (Laws of Thermodynamics)

열역학은 에너지 전달과 변환에 관한 물리학의 한 분야로, 에너지 보존과 열 역학 법칙에 관한 연구를 포함합니다. 널리 알려진 1차 열역학 법칙은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나타내며, 2차 열역학 법칙은 에너지의 방향성과 엔트로피 증가에 관한 법칙을 나타냅니다. 

 

할아버지 역설 (Grandfather Paradox)

할아버지 역설은 시간 여행에 관한 미스터리와 패러독스입니다. 이 패러독스는 과거로 돌아가 자신의 할아버지를 죽이는 시간 여행자의 행동이 발생할 경우, 그 시간 여행자가 존재하지 않게 되어 자신의 할아버지를 죽일 수 없다는 역설을 제시합니다. 

 

자유의지 (Free Will)

자유의지는 인간이 의사결정을 내리고 행동을 취할 때 얼마나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지에 관한 철학적인 주제입니다. 이 주제에는 자유의지가 존재하는지, 어떻게 정의되는지, 환경과 유전적 영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 다양한 논쟁이 존재합니다. 

 

결정론 (Determinism)

결정론은 모든 사건과 행동이 원인과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는 철학적 관점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인간 행동과 우주의 운명이 예측 가능하며 결정적이라는 논조를 제기합니다. 결정론과 자유의지 간에는 철학적 논쟁이 있으며, 어떻게 인간의 행동과 우주의 운명을 이해하는지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크리스토퍼 놀란 Christopher Nolan

영국의 감독과 프로듀서로, 현대 영화계에서 가장 큰 명성을 가진 감독 중 하나입니다. 그는 복잡한 플롯과 과학적 개념을 다루는 작품으로 유명하며, 그의 작품은 시각적 효과와 스토리텔링의 뛰어난 결합으로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주요 작품

인셉션 (Inception, 2010)

꿈과 현실을 오가며 사고 범죄를 저지하려는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다루며, 현실과 꿈 사이의 경계가 무너지는 시각적 효과와 복잡한 스토리로 유명합니다.

 

다크 나이트 트릴로지 (The Dark Knight Trilogy)

배트맨의 이야기를 현실적으로 다룬 시리즈로, <배트맨 비긴즈(Batman Begins, 2005)>, <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 2008)>, <다크 나이트 라이즈(The Dark Knight Rises, 2012>'로 구성되며, 히어로 영화 장르에 혁명을 일으킴과 동시에 히스 레저의 조커 역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인터스텔라 (Interstellar, 2014)

우주 여행과 시간 여행을 다루는 과학 소설의 영화화로, 복잡한 물리학 개념과 가족 이야기를 결합하여 다룹니다.

 

덩케르크 (Dunkirk, 2017)

제2차 세계대전의 덩케르크 대피 작전을 다루며, 크리스토퍼 놀란의 감독 스타일과 스토리텔링 능력을 과시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크리스토퍼 놀란은 시간과 현실의 개념을 탐구하며 관객을 놀라게 하는 감독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작품은 종종 비선형적인 시간 구조와 복잡한 플롯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각적 효과와 스펙터클한 액션을 중시하며, IMAX 카메라와 실제 스턴트를 사용하여 현실감 있는 장면을 제공합니다. 음악 역시 그의 작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헨리 매시니와의 협업이 많이 있으며, 음악은 감독의 작품에 감정과 긴장감을 더해줍니다. 현대 영화계의 거장 중 하나로, 그의 영화는 과학적 호기심과 감정적 감동을 결합하여 시대를 초월하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