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브로커, 태어나줘서 고마워

by 오!해피 2022. 9. 9.
반응형

 

브로커 BROKER , 2022

  • 개봉 : 2022. 06. 08
  • 드라마, 로드무비 / 129분 / 12세 관람가
  • 감독 : 고레에다 히로카즈
  • 출연 :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이지은, 이주영 
  • 줄거리 : 세탁소를 운영하지만 늘 빚에 시달리는 ‘상현’(송강호)과 베이비 박스 시설에서 일하는 보육원 출신의 ‘동수’(강동원). 거센 비가 내리는 어느 날 밤, 그들은 베이비 박스에 놓인 한 아기를 몰래 데려간다. 하지만 이튿날, 생각지 못하게 엄마 ‘소영’(이지은)이 아기 ‘우성’을 찾으러 돌아온다. 아기가 사라진 것을 안 소영이 경찰에 신고하려 하자 솔직하게 털어놓는 두 사람. 우성이를 잘 키울 적임자를 찾아 주기 위해서 그랬다는 변명이 기가 막히지만 소영은 우성이의 새 부모를 찾는 여정에 상현, 동수와 함께하기로 한다. 한편 이 모든 과정을 지켜본 형사 ‘수진’(배두나)과 후배 ‘이형사’(이주영). 이들을 현행범으로 잡고 반 년째 이어온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조용히 뒤를 쫓는다. 베이비 박스, 그곳에서 의도치 않게 만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이 시작된다.

 

<어느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받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중개인은 베이비 박스, 낙태 문제, 미혼모에 대한 시선, 양부모의 조건, 보호 종료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양가적 감정 등 다양한 사회적 메시지를 준다. 소위 신파라 불리는 연출을 하지 않고, 비교적 담백하게 메시지를 담고 있어 관객에게 감정을 강요하지 않는다. 이런 면에서 종종 지루하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송강호, 강동원, 배두나, 이지은, 이주영 등의 주연배우들과 특별 출연배우들의 연기가 좋았다. 특히 강동원 배우를 볼 수 있는 점이 유독 좋았다. 송강호 배우와 함께 찍었던 <의형제>를 보는 것 같은 기분도 들고. 이 영화로 송강호 배우는 제75회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감독의 잔잔하고 무난한, 연출의 일관성 때문이었을까? 혈연이 아닌 유사가족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일까? 개인적으로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어느 가족>과 상당히 비슷하게 느껴졌다. 신파로 유도하지 않지만, 특유의 따뜻한 분위기는 좋았다. 열린 결말은 조금 한국적 패치가 된 것일지도? 

 

 

 

 

고레에다 히로카즈

1995년 <환상의 빛>으로 영화감독으로 데뷔했다. 데뷔작부터 베니스 영화제 촬영상을 수상하며 출발했다. 이후에도 수많은 수상경력으로 일본 내외에서 실력을 입증받아, 1990년대 등장한 일본의 젊은 감독들 중 하나로 현재는 일본을 대표하는 감독 중 하나이다. 밝으면서도 서늘함과 쓸쓸함을 지닌 연출이 유명하며, <걸어도 걸어도> 이후 가족이라는 주제를 두드러지게 작업하고 있다. 일본 감독 중 유일하게 한국에서 많은 팬층을 확보하며 흥행하고 있는 감독이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영화 추천

<아무도 모른다>칸 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작품.1988년 일본 도쿄에서 일어났던 "스가모 아동 방치 사건"을 소재로 2004년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연출한 일본 영화. 크리스마스 전에는 돌아오겠다는 메모와 약간의 돈을 남긴 채 어디론가 떠나버린 엄마 12살의 장남 아키라, 둘째 교코, 셋째 시게루, 그리고 막내인 유키까지 4명의 아이들은 엄마를 기다리며 하루하루를 보낸다. 아키라는 동생들을 돌보며 헤어지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 하지만, 겨울이 지나고 봄이 되어도 엄마는 나타나지 않는다. 시간이 흐를수록 엄마가 빨리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 4명의 아이들은 감당하기 벅찬 시간들을 서로에게 의지하며 함께 보내기 시작하는데…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

아버지와 자식, 혈연과 시간에 대해 고민하며 만든 가족 영화.

자신을 닮은 똑똑한 아들, 그리고 사랑스러운 아내와 함께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고 있는 성공한 비즈니스맨 료타는 어느 날 병원으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는다. 6년 간 키운 아들이 자신의 친자가 아니고 병원에서 바뀐 아이라는 것. 료타는 삶의 방식이 너무나도 다른 친자의 가족들을 만나고 자신과 아들의 관계를 돌아보면서 고민과 갈등에 빠지게 되는데…

 

<바닷마을 다이어리>

만화의 실사영화로 이복자매들이 하나의 가족으로 성장해 가는 영화.

조그마한 바닷가 마을 카마쿠라에 살고 있는 ‘사치’, ‘요시노’, ‘치카’는 15년 전 집을 떠난 아버지의 부고를 듣고 장례식장으로 향한다. 아버지에 대한 미움도, 추억도 어느덧 희미해졌지만 홀로 남겨진 이복 여동생 ‘스즈’에게만은 왠지 마음이 쓰이는데.. “스즈, 우리랑 같이 살래? 넷이서…” 

 

<어느 가족>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품.도쿄에 사는 오사무와 노부요, 쇼타, 아키, 하츠메는 피 하나 섞이지 않은 가족이다. 이들은 하츠메의 연금을 기반으로 도둑질과 일용직을 하며 힘겹게 살아가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부모에게 방치당하는 아이 유리를 발견하고 데려와 함께 살게 되는데 도둑질을 하는 도중 유리를 지키려다 경찰에게 걸리고 만다.

 

 

로드무비

로드무비는 주인공이 여정을 떠나는 와중에 벌어지는 사건들을 다룬 영화 작품을 말한다. 목적지가 아닌 여정을 다룬다는 특성이 있다. 목적지에 도착하는 데 성공하는가? 실패하는가? 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목적지에 도착하려고 어떤 것을 경험하면서 주인공이 어떻게 달라지는가? 혹은 도착한 후 어떻게 달라지는가? 가 주제이다. 성격상 성장 영화와 겹치는 부분이 많다. 

 

 

반응형

댓글